blue-box
유아교육 질문지법의 단점 본문
유아교육 질문지법의 단점
첫째, 설문지는 응답자의 문장 이해와 표현 능력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이 능력이 부족한 대상자에게는 적용하기 어렵다. 유아와 문맹자는 조사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연령층만 설문지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조사 내용이나 조사 방법에 따라 이보다 어린아이들에게도 설문지를 발행할 수 있지만, 응답 신뢰도는 대체로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둘째, 설문지에 대한 답변의 진위를 확인하기 어렵다. 설문지 방법을 통한 설문조사는 연구원이 우편으로 진행하지 못했거나 제삼자를 통해 요청했을 경우 응답하기로 한 사람이 직접 답변했는지, 상대방을 대신해 답변했는지 확인되지 않는다. 셋째, 설문지의 회수율은 다른 연구 방법보다 상대적으로 낮다. 연구원이 설문지를 직접 응답자에게 진행하면 별문제가 없지만 우송하면 일반적으로 회수율이 낮아진다. 이 경우 결과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칠 위험이 있다. 애초 계획대로 설문지를 검색하지 않고 성실한 응답자 몇 명만 돌려보내면 편향된 라벨링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얘기다. 질문의 유형 및 형태. 질문의 유형. 직접 및 간접 질문 직접 및 간접 질문의 차이점은 질문이 얼마나 구체적인 정보를 요구하느냐에 있습니다. 특정 질문 및 비 특정 질문은 특정 태도, 신념 또는 개념이 요구하는 특정 목적, 개인 또는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춘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좀 더 일반적인 분야에 대한 비특이적인 질문이 제시된다. 직접 질문과 같은 특정 질문에 대해 비상이 걸린 응답자는 솔직하게 대답할 수 없습니다. 비 특정 질문은 간접 질문처럼 거래 경계에 있는 응답자에게 간단합니다. 간섭법. 면접 방법 개념. 인터뷰는 원래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의사의 임상 진단과 상담에 쓰였고, 최근 사회연구에서 연구 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어 관찰과 인터뷰는 모두 동전의 양면이다. 관찰로 자료를 수집할 때 관찰자와 관찰자 간에 어느 정도 대화가 필요하고, 면접관의 표정과 태도를 관찰하는 등 상호 보완적인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면접이란 대면접촉을 통해 타인으로부터 직접 자료를 수집하는 것을 말한다. 면접이란 연구자가 알고 싶은 주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면접관과 면접관이 상호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즉, 답변을 얻기 위해 특정 조건에서 질문하는 언어적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피험자가 내부적으로 무엇을 가졌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면접 방법의 종류. 구조화, 반구 조화, 비구조화 면접. 면접은 미리 계획이나 질문이 결정되는 정도를 말하는 구조화 정도에 따라 구조화 면접, 비정형 면접, 반구 조화 면접으로 나눌 수 있다. 계화 된 인터뷰. 준비된 설문지에 따라 질문에 답합니다. 설문조사표를 사용하면 응답 데이터를 분류 및 코드화하고 설문지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일정 면접조사표로는 면접관들에게 일률적으로 지원할 수 없다는 점이다. 비정형 면접 공포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면접목적만 명시하고 면접대상자에게 그 내용과 방법을 일임한다. 설문조사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인터뷰 기술이 필요하고 인터뷰 데이터를 인코딩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면접 결과가 더 타당하고, 면접관과 응답자 간 공감대 형성이 추이를 이해하는 것보다 더 정확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면접은 반 구조 면접에 앞서 세부 계획을 세우되 실제 면접에서는 유연해지는 면접 방식이다. 이것은 정형화된 인터뷰와 비정형 인터뷰 사이의 절충안이다. 고도로 훈련된 면접관이 필요하며 면접관은 응답자의 성격과 경험을 알아야 한다. 준비된 설문지에 따라 면접을 계획할 때 면접에 관한 세부 질문의 내용과 순서를 미리 명시하고, 내용과 방법이 계획돼 있지만 면접 상황에서는 면접이 이뤄진다. 면접관을 유연하게 배치하는 방법. 사용(질문 형식, 단어 사용, 사용하지 않는 질문 구성, 중요한 질문만 구성 및 설문 질문 순서 수정, 질문 순서와 방법은 면접관 외부에서 구조화되지 않음) 응답 데이터를 분류하고 코딩하는 인터뷰 결과는 매우 유효하며 인터뷰. 구조화된 인터뷰와 비정형적인 장점 및 질문의 오류는 응답자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인터뷰의 장점을 훼손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더 정확한 데이터를 얻고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일정한 면접조사표를 가지고 피고의 면접기술이 필요하고 고도로 훈련된 면접관이 필요하므로 면접관들에게 일률적으로 적용하기는 어렵다.
'유아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 - 현실성 대 가상적 가설 (0) | 2021.03.04 |
---|---|
유아교육의 사회적 측정의 개념 (0) | 2021.03.03 |
유아교육 - 집중 면접과 비지 시적 면접 (0) | 2021.03.02 |
유아교육 질문지법의 개념과 의의 (0) | 2021.03.02 |
유아교육의 비참여적 관찰의 방식 (0) | 2021.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