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box
유아교육 질문지법의 개념과 의의 본문
유아교육 질문지법의 개념과 의의
질문지법의 개념과 의의. 설문지는 원래 문제에 대해 쓰인 일련의 질문에 대한 답을 피험자들에게 설명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말로 질문으로 시작되었다. 문제나 사물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련의 질문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작성한 양식을 설문지라 한다. 설문지는 문제를 연구할 수 있는 일정한 형태를 만들어 특정인에게 배포하고 그 결과를 연구 자료로 활용하는 도구다. 설문지 조사 방식은 조사원이 '질문'을 작성해 조사관으로부터 '응답'을 받는 것이 특징이다. 설문지를 통한 조사는 한 번에 많은 과목에 대한 조사가 가능하므로 교육 조사나 사회 조사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설문지는 글을 아는 사람이 관찰하고 응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설문지는 질문 내용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객관적인 사실을 알아내기 위한 질문이다. 응답자의 나이, 직업, 가족명세 등을 묻는 것이 예다. 두 번째는 문제나 사물에 대해 응답자들이 가진 의견이나 태도 등 사리사욕의 내용을 조사하기 위한 질문이다. 일부 설문지는 사실적 정보를 요구하는 반면, 다른 설문지는 의견, 태도 및 이해관계를 요구한다. 이 특정 분야의 문화시설에 대해 알고 싶다면 전자가 해당하며, 후자는 특정 정책이나 방법에 대한 의견과 비판을 묻는 기능이다. 설문지 작성 절차. 측정하고자 하는 변수의 구체화. 문제는 연구자가 무엇을 찾으려 하는지, 무엇을 관찰하고 싶은지, 어떤 가설을 찾고 있는지다. - 정확하게 반영해야 한다. 무엇을 측정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만들려고 하는 모든 변수를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문지 시스템 구성.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할지 비정형 설문지를 사용할지 결정하고, 발표자의 시작 부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아름답고 명확한 설문지를 작성한다. 틀린 파티 지도를 활용해 가능한 한 응답자의 관심과 매력을 끌어모을 수 있는 설문지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단순하고 흥미로운 질문을 앞에 두고, 어렵거나 반응이 없는 질문을 뒤에 배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응답 선택. 응답 양식을 선택하기 위한 특정 규칙이 없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연구자들이 찾고자 하는 정보 연구에 가장 적합하다. 물론 응답 양식은 데이터가 처리될 양식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즉, 연구원이 응답서를 선정할 때에는 자료 분석 결정과 연계하여 자료가 의도된 목적에 따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결정하여야 한다. 답변서 선정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응답 양식에 대한 괄호. 재료 유형의 주요 이점 선정에 대한 고려 사항. 주요 단점 이름 지정 방지: 응답에서 많은 유연성을 채점하기 어려움 같은 척도. 쉽게 채점할 수 있으면 시간이 걸리고 응답자가 왜곡할 수 있음. 철도화. 순서화. 간편하고 차별화 가능 이름 지정의 척도를 채점하고, 응답하기 쉬우며, 데이터는 적고 소수의견은 적음. 질문 작성. 무엇보다 문제는 간단명료해야 한다. 질문에 사용된 용어가 명확해야 하며, 불분명한 단어나 애매한 표현이 응답자가 질문을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닌 용이나 너무 전문적인 술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한 가지만 물어보는 게 좋아요. 필요한 범위 내에서 질문 수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응답자들이 불편함을 느끼거나 감정을 상하게 하는 질문은 피하세요. 질문이 있는 한 응답자들이 그룹을 받고 솔직한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편안한 관심으로 응답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사전 검증을 통해 좋은 설문지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작성된 설문지와 함께 예비 설문지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사전 시행 목적은 응답자가 이해하는 용어나 부적절한 표현이 있는지, 응답하기 어려운 질문이 있는지, 또는 문제가 있는지 등을 사전에 감지하는 것이다. 이 예비 연습의 결과는 전체적으로 설문지를 삭제, 추가 및 보완하여 더 나은 조정된 설문지를 만들 것이다. 예비 검증은 설문지의 다양한 오류를 감지할 수 있다. 설문지 방법의 장 및 정의. 장점. 첫째, 저렴하고 간단합니다. 다른 방법과 비교하여, 필요한 정보는 한 번에 많은 표적에서 얻을 수 있으며, 이것은 저렴하고 생산하기 쉽다. 둘째, 연구원들은 응답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다. 관찰 또는 면접 방법에서 관찰자나 면접관의 존재는 피실험자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조사 결과가 왜곡될 우려가 있다. 그러나 설문지를 통한 조사에 따르면 질문자의 존재가 응답자에게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아 사실 정보가 더 많아진다. 셋째, 다른 방법으로 조사하기 어려운 사생활 경험이나 심리적 특성을 질문을 통해 인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개인이 사회적 문제나 사건에 대한 의견, 태도 또는 주관적인 인식을 하는 환경 특성의 조사에서는 다른 방법보다는 설문지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개인의 성장이나 생활 경험의 경우에는 질문지를 이용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야 한다. 넷째, 생각을 잘하면 확실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는 바로 답장이 와서 시간이 촉박해서 수사관에게는 충분하고도 남음이 없었다. 시도하고 대답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다만 설문지는 응답자가 편한 시간이나 시간에 크게 제약을 받지 않는 시간에 답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아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 질문지법의 단점 (0) | 2021.03.03 |
---|---|
유아교육 - 집중 면접과 비지 시적 면접 (0) | 2021.03.02 |
유아교육의 비참여적 관찰의 방식 (0) | 2021.03.02 |
유아의 관찰법 (0) | 2021.03.02 |
영유아 교통안전지침 (0) | 2021.03.02 |